본문 바로가기

임신 초기 증상 7가지 알아야 예방한다.

친절한상식씨 발행일 : 2022-06-26
반응형

오늘은 임신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임신을 하고 나서, 약 2주 동안은 임신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다만, 평소와 다른 신체변화로 임신 가능성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몸 상태를 통한 임신 여부와 임신 초기 증상을 미리 알고 임신을 했을 때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초기 증상

임신의 전형적인 초기 증상

1. 소변을 자주 보게 된다.

임신을 하게 된다면, 신체의 혈액 순환이 증가하기 때문에, 신체에서 더 많은 액체가 생산되어 소변의 양이 많아집니다. (평소보다 약 25% 정도 소변 양 증가) 따라서 화장실을 평소보다 자주 가게 된다면 임신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2. 피로 유발

평소보다 더 많은 피로를 느낍니다. 임신의 초기 증상으로 피로가 높아지는 것은 것은 많은 임산부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 이유가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임신 초기에 피로게스테론 호르몬의 수치가 급격히 상승하여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임신 후 첫 3개월은, 피로 유발이 심해지면 졸음 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가슴의 변화

가슴이 부어오르고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가슴이 민감해져, 아플 수 있습니다. 다만 신체가 호르몬 변화에 적응함에 따라 기간이 지나면 아픔이 사라지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 가슴의 변화(부어오르거나, 아픔 따가움을 느끼는 경우)는 보통 수정 1-2주 후부터 나타나고는 합니다.

4. 구토가 있거나 없는 메스꺼움

여성의 25%정도는 메스꺼움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낮이나 밤 중 상관없이 입덧은 임신 1-2개월 후 시작됩니다. 메스꺼움은 일반적으로 아침에 많이 발생합니다.

  • 많은 여성이 메스꺼움을 임신 13주 또는 14주에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5. 코막힘

임신을 하게 되면 호르문 수치와 혈액 생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코의 점막이 부어오르고 건조해지기 때문에, 콧물이 날 수 있습니다.

 

6. 음식 혐오

임신을 하게 된다면, 특정 냄새에 더욱 민감해지고 미각이 변할 수 있습니다. 음식의 선호도 또한 변화될 수 있는데, 이로 인해 자신이 즐겨먹던 음식의 냄새까지 싫어하는 경우가 생기고는 합니다.

 

7. 변비

변비는 자주 생기는 현상은 아닙니다. 다만, 임신 중 프로게스테론 호르몬 수치가 높아지면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프로게스테론은 음식이 장을 더 천천히 통과하도록 하게 때문입니다.

  • 임신 중 나타나는 변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물과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고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임신 초기 증상일 수도 있으며, 가끔은 당신이 아프거나 생리가 시작될 것임을 알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을 계획 중이거나 이제 막 임신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면, 태아용 비타민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아기 비타민에는 아기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엽산, 철불, 비타민, 미네랄 등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임신의 초기 증상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