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로콜리의 효능 7가지 총 정리!

친절한상식씨 발행일 : 2022-08-12

브로콜리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브로콜리를 보면 조그마한 미니어처 녹색 나무가 떠오릅니다. 이러한 브로콜리에는 다량의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항산화제로 가득 차 있습니다. 브로콜리의 성분과 함께 브로콜리의 효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로콜리의 효능

브로콜리의 효능을 자세히 알기 위해서는 브로콜리의 성분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브로콜리의 성분은 아래와 같으며, 오차는 존재합니다.

브로콜리(90g 그램)
1. 탄수화물 :  6그램
2. 프로틴 : 2.6그램
3. 지방 : 0.3그램
4. 섬유질 : 2.4그램
브로콜리를 먹을 때는 익히거나, 날 것 그대로 먹기도 합니다. 브로콜리를 열로 인해 조리한다면, 가용성 단백질과 비타민 C가 감소되어 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브로콜리 효능

1. 항산화 효과

브로콜리의 항산화 성분은 인간의 건강을 보호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성분은 세포 손상을 억제시키며 몸속의 염증을 줄이는 건강 보호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브로콜리에는 다량의 글루코라파닌이 있는데, 이는 소화 과정에서 술포라판이라 불리는 강력산 산화 방지제로 전환됩니다. 또한 브로콜리는 눈의 세포 손상을 예방할 수 있는 산화 방지제 루테인 및 제아사틴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2. 소화 기능 향상 및 변비 감소

브로콜리는 다량의 섬유질과 항산화제가 풍부한데 이는 장 및 소화 기능 건강 향상에 큰 도움을 줍니다. 브로콜리를 먹은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대장 내 염증 수치 감소 및 장내 세균이 좋은 쪽으로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3. 노화 방지

노화는 피할 수 없는 자연스러운 과정 중 하나이지만, 조금씩 늦추는 것은 가능합니다. 브로콜리의 성분인 설포라판은 항산화 유전자의 발현을 증가시켜, 노화의 생화학적 과정을 늦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4. 면역력 건강

인간의 면역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 필수적인 영양소 중 하나가 비타민 C입니다. 하루 100mg 이상의 비타민 C를 먹으면 감염병 예방에도 좋을 만큼 면역력이 향상됩니다. 브로콜리에는 다량의 비타민 C가 들어 있기 때문에, 건강한 면역 체계를 갖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5. 치아 건강 향상

브로콜리는 치아 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이는 브로콜리에 함유된 비타민 C와 칼슘 때문입니다. 이는 치아 질환의 위험 감소와 치주염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브로콜리에서 발견된 설로파판은 구강암에 걸릴 위험을 줄여줍니다.

6. 뼈 건강 개선

강한 뼈를 만들기 위해서는 칼슘과 콜라겐이 필요합니다.  체내에 있는 칼슘의 대부분이 뼈와 치아에 존재합니다. 또한 신체에 콜라겐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C가 필요합니다. 브로콜리에는 다량의 칼슘과 비타민C가 존재하기 때문에 튼튼한 뼈를 만드는데 필요한 영양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7. 염증 완화

면역체계가 공격을 받으면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브로콜리에 있는 설로라판이 염증을 줄이는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브로콜리 새싹을 하루 30g씩 10주 동안 먹은 사람의 염증 수치는 현저히 낮아졌다고 합니다.

 

오늘은 브로콜리 효능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초장에 찍어먹거나 여러 가지로 요리해먹는 브로콜리, 열에 의해 가열되면 비타민C가 감소되지만 그래도 많은 함유량의 비타민C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브로콜리를 섭취하여 항상 건강 챙기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