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19 먹는 치료제인 팍스로비드의 치료 원리, 복용 방법, 복용 대상,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봅시다.

친절한상식씨 발행일 : 2022-01-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화이자에서 나온 먹는 치료제인 '팍스로비드'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코로나 확진자의 7일 평균 확진자가 약 4000명으로 늘면서,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에 대한 관심이 커졌습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먹는 치료제인 팍스로비드에 대한 관심도 커졌습니다. 오늘은 팍스로비드의 복용 방법, 치료 원리, 부작용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출처 :네이버

 

♠ 팍스로비드의 치료 원리 : 바이러스 복제에 필요한 단백질 생성원인 3CL 프로테아제(단백질 분해요소)를 차단하여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합니다.

 약의 주요 구성 : 니르마트렐비르, 리토나비르

-니르마트렐비르 :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세포 증식에 필요한 단백질 분해효소를 억제시킵니다.

-리토나비르 : 니르마트렐비르가 간에서 빠르게 분해되기 때문에, 니르마트렐비르의 분해 억제를 도와주면서, 오랫동안 성분이 유지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복용 대상 :

연령 및 기저질환 등으로 중증 코로나로 진행될 확률이 높은 나이 12세 이상, 몸무게 40kg 이상의 환자.

※우선순위 : 확진자 가운데, 증상이 나타난 지 5일 이내인 65세 이상의 고령층 및 면역 저하자

- 간, 신장 질환 환자는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의사 선생님과 꼭 상담해야 합니다.

- 수유부는 투여 후, 수유 중단

- 코로나 확진자만 사용 가능, (감염 예방으로 구매 불가)

 

 

♠ 가격 : 약 530달러(한화 약 62만원)

-국가 예산으로 코로나19 환자에게 무료 투약 지침 예정

 

 

♠팍스로비드 복용 방법입니다.

- 코로나19 양성 판정 후 5일 이내 투여해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1회 복용 시, 니르마트렐비르(150mg, 2알 총 300mg), 리토나비르(100mg 1알, 총 100mg)으로 총 3알이며 12시간 간격으로(하루 2회) 복용해야 합니다. (하얀색 : 리토나비르, 분홍색 : 니르마트렐비르)

그러므로, 5일동안 총 30정을 복용합니다.

 

♠팍스로비드 부작용 입니다.

-미각 저하, 고혈압, 근육, 설사통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이 경미하게 증상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약물 복용 중단 시 증상이 호전되는 양상이 보인다고 합니다.

 

* 부작용이 발생하였을 시, 어디로 신고해야 하는 건가요?

ㅇ 업체, 의료기관 및 환자 등은 의약품 사용 후 발생한 부작용에 대해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www.drugsafe.or.kr)으로 신고하실 수 있으며, 전화(☏1644-6223)를 통해 부작용을 직접 신고하거나 관련 상담을 받으실 수 있음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부작용이 발생하였을 시, 피해 보상이 가능한지?

“팍스로비드” 복용으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 의약품과 부작용 간의 인과성이 인정되는 경우 부작용 피해 보상이 가능함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팍스로비드 임상실험 결과 입니다.

- 팍스로비드를 코로나 19, 양성 판정 후 5일 이내 복용했을 경우 입원 및 사망 위험이 무려 88% 감소 되었다고 합니다.

- 팍스로비드 투여 환자 1039명 중, 0.8%만 28일 이상 입원을 하였으며, 사망자는 없었다고 합니다.

- 팍스로비드를 복용 5일 후에는 코로나19바이러스의 양이 약 1/10으로 줄었다고 합니다.

 

오늘 팍스로비드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빨리 코로나가 종식 되어, 팍스로비드에 대해 공부를 해도 되지 않는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