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고기가 돼지고기보다 비싼 이유는 무엇일까요?(부제: 외국산 소보다 한우가 비싼 이유)

친절한상식씨 발행일 : 2022-01-04

소고기와 돼지고기는 각기 다른 매력적인 맛이 있어서, 어떤게 더 맛있다고 말을 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맛과 다르게 우리나라에서 소고기가 돼지고기보다 비싸며 소고기가 고급지다는 이미지가 강합니다.

 

소고기 스테이크

"소고기=비싼고기=좋은 고기"

 

소고기가 돼지고기보다 비싼 이유 3가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첫 번째, 사료가격

소의 체중 1kg를 찌울려면 평균 사료 20kg를 먹어야 합니다.

이에 반해 돼지는 평균 사료 7kg먹으면 1kg불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1kg 불리는데 사료값이 약 3배정도 차이가 납니다.

 

고기를 만들어내기 위해 들어가는 원가의 70~80%가 사료값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소고기가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일부국가에서는 소고기보다 돼지고기가 비싼 국가도 있습니다. 이러한 국가는 돼지를 사료를 먹여서 기르는데 비해, 풀이 많아서 소를 방목해 키운다고 하는게 이유 중 하나입니다.

풀을 먹고 있는 소

두 번째, 생리적 특성

기본 생리적인 특성이란 소의 평균 임신기간은 280일로 평균 1마리에서 드물게 2마리를 낳는데 비해, 돼지는 임신기간 114일 가량이며 평균 8~12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따라서 돼지의 수가 소의 수가 훨씬 많기 때문에, 소고기가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돼지

 

세 번째, 도축시기

소의 평균 도축기간은 30.5개월 즉 2년 반정도인데 비해 돼지는 6개월 즉 반년입니다. 따라서 도축시간이 상대적으로 긴 소고기의 가격이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한우는 수입산 소고기에 비해 왜이렇게 비쌀까요?

유통단계가 많기 때문이다. 유통 한 단계를 거칠 때 마다 마진을 남겨야 하빈다.

호주의 경우 유통단계가 2단계 인데 비해, 우리나라는 총 8단계를 거칩니다.

따라서 유통단계가 많은 한우가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호주의 유통

 

우리나라의 유통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