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세먼지를 정화해 주는 실내공기 정화식물에 대해 정리해 드립니다.

친절한상식씨 발행일 : 2022-01-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친절한 상식 씨입니다. 최근 미세먼지가 급증하면서, 건강에 대한 염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세계 보건기구에서는 미세먼지를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하였고 호흡기 및 심혈관 질환 등 여러 가지로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세먼지에서 조금이라도 해방하고자 오늘은 집에서도 키울 수 있는 미세먼지 정화식물 5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실내공기가 조금이라도 정화되어 블로그 독자님들이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소개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실내 식물의 미세먼지 제거 원리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세 먼지 제거 원리 사진 출처 : 농촌진흥청
출미 먼지 제거 글 출처 :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에서, 2015년에 빈방에 미세 먼지를 투입하고, 식물을 놓고 4시간 뒤 미세먼지를 측정한 결과, 산호수를 들여 놓은 방은 미세 먼지가 70% 줄었고, 벵갈고무나무가 있던 방은 67% 줄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미세먼지를 정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투키

'관용'이라는 꽃말을 지닌 식물로서 스투키는 경작이 쉬운 편이며, 물을 자주 주지 않아도 잘 자라는 것(보름 주기로 한번)으로 알려진 식물입니다. 공기의 유해 성분인 포름알데히드, 휘발성 유기화학물질 등을 제거해주며, 미세먼지를 정화하는데 탁월한 식물 중 하나입니다. 스투키는 산소와 음이온을 다량으로 방출해주며, 전자파를 차단해주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2. 스킨답서스

'우아한 심성'이라는 꽃말을 지닌 식물로서 관리가 쉽고, 잘 자라는 식물 중 하나로 일산화탄소 및 초미세먼지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식물입니다. 담배 연기를 정화시키는데, 좋은 식물로 집안에 흡연자가 있으시면 들여놓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 스킨답서스는 칼슘 옥살레이트 성분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반려동물을 키우는 집에서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3. 아레카자야 

'부활, '승리'라는 꽃말을 지닌 식물로서 미우주항공국(NASA)에서 공기의 유해 성분인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하는데 가장 우수한 식물로 선발된 만큼 공기정화에 우수합니다. '천연 가습기'라고 불릴 만큼 하루에 약 1리터의 수분을 공기 속에 내뿜어 가습 효과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4. 뱅갈고무나무

'영원한 행복'이라는 꽃말을 지닌 식물로서 음이온을 정말로 많이 지닌 식물 중 하나입니다. 식물에서 발생한 음이온은 양이온을 띤 미세먼지와 결합하여 바닥으로 가라앉게 합니다. 또한 카페트, 페인트 등의 유해 물질 정화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틸란드시아

'불멸의 사랑'이라는 꽃말을 지닌 식물로서 미세먼지 제거 능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새집 증후군'의 원인 중 하나인 자일렌 제거량이 매우 우수합니다. 틸란드시아는 공중식물로 일반적으로 어딘가에 매달려서 키워야 한다는 게 커다란 특징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식물의 미세먼지 제거 원리 및 미세먼지 정화 및 실내공기 정화 식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 식물들의 다양한 특징 확인하고, 집안 실내 조건에 맞추어 키우게 된다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