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자전거 배터리 수명 확인, 성능 저하 이유, 관리 방법 알아보기

친절한상식씨 발행일 : 2023-12-21

전기자전거 배터리 수명 및 수명 확인법, 배터리 성능 저하 이유, 배터리 관리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전기 자전거 배터리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어떻게 해야 더 오래 쓸수 잇을까요? 살펴봅시다!

 

전기자전거 배터리 수명
전기자전거 배터리 수명

 

전기자전거 배터리 수명 얼마나 될까?

전기자전거의 배터리 수명은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전기자전거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며, 하루 한 번 충전 기준으로 약 1년 반 정도 (약 600일)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기간이  지나면서 배터리 용량이 처음의 70~80%로 줄어들게 됩니다. 주행 거리가 줄어들지만 2~3년 이상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기자전거 배터리 수명 스스로 알아보기

배터리 충전 시간을 살펴보시면됩니다. 여러분이 1년 전에 사용했던 배터리 충전 시간보다 시간이 더 빨라졌다? 그렇다면 배터리가 많이 소모 된것입니다. 왜냐하면 배터리 용량이 점점 줄어들수록 충전하는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배터리 뒷면에 Ah값이 나와 있는데요, 1Ah당 약 30분이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2Ah는 1시간이 걸리겠죠? 그런데 이러한 시간보다 더 짧다! 그러면 전기자전거 배터리 수명이 소모되고 있다는 것을 추측하실 수 있습니다.

 

배터리 성능 저하 이유

  1. 온도 민감성: 리튬이온 배터리는 온도에 매우 민감합니다. 특히 영하 온도에서 배터리 효율이 떨어집니다. 대체로 0°C ~ 10°C에서 배터리 효율이 60~80%까지 감소하며, 더 낮은 온도에서는 효율이 더욱 떨어질 수 있습니다.
  2. 겨울철 운행 패턴: 위에서 0에서 10도까지면, 보통 겨울철에는 배터리의 방전 특성이 떨어지는데요. 이 때 Pas 단수를 높게 설정함녀, 배터리가 빠르게 소모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전기자전거 배터리 관리 방법

겨울철에 전기자전거 배터리를 관리하려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 배터리 보관 온도: 배터리의 최적 보관 온도는 10~20°C입니다. 겨울에는 라이딩 후 배터리를 실내에 보관하고, 배터리의 냉기가 빠질 때까지 충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방전 피하기: 배터리는 완전 방전 시 내부 셀이 부식될 수 있으므로 운행 후 꼭 배터리를 충전해야 합니다. 또한 완충 후 오랫동안 배터리를 충전하는 것은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배터리 보관 시 주의사항: 외부와의 급격한 온도 변화로 배터리와 자전거에 결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배터리를 실내에 보관할 때 마른 수건이나 타월로 자전거와 배터리를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배터리 단자는 전류가 흐르는 부분이므로 꼼꼼하게 닦아야 합니다.
  4. 모터 사용 제한: 겨울철에는 스로틀 모드나 Pas 단수를 높게 설정하면 배터리 소모가 빨라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 낮은 Pas 단수를 사용하고, 기어를 조절하고 페달링을 활용하여 운행하시길 발바니다.

 

결론..

전기자전거 배터리의 수명과 성능은 운전 패턴과 관리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겨울철 배터리 관리를 통해 더 오래 사용하고 더 멀리 주행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의 건강을 유지하고 쾌적한 라이딩을 즐기세요!

 

전기 자전거 배터리 관리 방법 5가지(ft 수명 연장)

 

전기 자전거 배터리 관리 방법 5가지(ft 수명 연장)

전기 자전거 배터리 수명 관리 방법을 통해 수명 연장시키는 법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여러분이 휴대폰을 사용할 때, 어느 시기가 지나게 되면 배터리가 금방 닳는 것을 해보신 경험이 있을

commonsense00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