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중 탈모 원인과 치료 방법은?

친절한상식씨 발행일 : 2022-07-26

임신 중 탈모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어떠한 사람은 임신 중에 머리카락이 굵어지고 윤기가 날 수 있지만 어떠한 사람은 출생 직후 몇 달 동안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거나 빠지는 것을 경험합니다. 오늘은 임신 중 발생되는 탈모의 의학적인 원인, 예방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남녀 구분 없이 보통 매일 평균 50개에서 100개까지의 머리카락이 빠지고는 합니다. 우리 몸에 있는 에스트로겐 수치가 상승하게 되면, 머리카락이 빠지는 주기가 느려집니다. 따라서 어떠한 사람은 임신 중 더 적은 모발을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 중 탈모 원인과 치료 방법

임신 중 탈모의 원인 3가지

1. 호르몬 변화

어떤 여성들은 스트레스나 충격을 받으면 머키라가이 가늘어지고 빠지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를 휴지기 탈모라고 하며 소수의 여성에게 영향이 미칩니다. 임신을 하면서 아기를 맞이함에 따라 호르몬의 균형이 극적으로 변화하며 신체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이 스트레스로 인해 머리카락이 빠지고는 합니다. 다만, 이러한 탈모는 6개월 이상 지속되지 않으며 영구적인 탈모를 초래하지는 않습니다.

 

2. 철분 결핍

철분 결핍은 충분한 적혈구가 없을 때 발생합니다. 이는 피로, 불규칙한 심장 박동, 두통과 같은 증상이 일어나며 모발이 가늘어집니다. 임신을 하게 된다면 빈혈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특히 많은 아이를 낳을수록 심해질 수 있는데, 이 상태는 혈액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철분 결핍으로 인한 탈모는 영양소 수치가 정상 범위로 돌아오게 된다면 회복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산후탈모

많은 여성들은 출산 후 몇 달안에 탈모를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산후 4개월 정도에 절정을 이루는데 그 이유는 에스트로겐 호르몬 감소로 인한 탈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이러한 탈모는, 보통 치료 없이 저절로 해결되는 경우가 높습니다.

임신성 탈모 치료 방법은?

임신 중에 일어난 탈모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부분 자연 치료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철분 결핍으로 일어나는 탈모는 여러분의 비타민 수치 등이 정상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약물이나, 비타민 보충제를 전문가와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모발 성장을 이전으로 돌리는데 미녹시딜을 사용하지만, 이는 임신 중에 사용하기에는 안전하지 않습니다.
  • 임신 중에 약을 사용하는 탈모는 보통적으로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이 노력하세요.

첫 번째,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세요. 충분한 단백질, 철분 등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데 집중하세요. 

두 번째, 꽉 쪼이는 머리띠, 핀 등 머리카락을 잡아당길 수 있는 헤어스타일을 건너 뛰시길 바랍니다. 머리를 비틀거나 당기거나 문지르지 마세요.

세 번째, 머리카락이 엉켰을 때 머리카락을 세게 당기지 않을 수 있도록 이가 넓은 빗을 사용하세요.

네 번째, 볼륨형 샴푸와 컨디셔너를 사용해보세요. 컨디셔닝을 사용할 때는 두피보다 모발 끝에 집중적으로 사용하세요.

 

오늘은 임신 중 탈모의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