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트레스를 받으면 분비되는 호르몬 4가지 총 정리

친절한상식씨 발행일 : 2023-01-27
반응형

스트레스는 삶의 자연스러운 부분이지만 만성화되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더 잘 이해하고 관리하는 한 가지 방법은 스트레스에 반응하여 분비되는 호르몬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4가지 호르몬을 파악하고 자신의 스트레스를 완화해 봅시다.

스트레스를받으면분비되는호르몬4가지

스트레스를 받으면 대표적으로 4가지 호르몬이 분비 됩니다. 코르티솔, 아드레날린, 세로토닌, 도파민 입니다. 이들은 각각 어떠한 역할을 하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어떠한 결과를 일으키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분비되는 호르몬
스트레스를 받으면 분비되는 호르몬

1.코르티솔

코르티솔은 스트레스에 반응하여 분비되기 때문에 종종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불립니다. 코르티솔은 부신에서 생성되며 혈당 수치와 혈압을 높이고 면역 체계를 억제하여 신체가 스트레스에 반응하도록 돕습니다.

코르티솔은 또한 심박수 및 혈압 증가, 각성 상태 고조와 같은 스트레스 반응 중에 발생하는 여러 가지 생리적 변화를 담당합니다. 코르티솔은 신체의 스트레스 반응에 필요하지만 과도하게 또는 장기간 생성되 체중 증가, 고혈압 및 당뇨병, 뇌 손상과 같은 신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아드레날린

아드레날린은 스트레스에 반응하면 방출되는 또 다른 호르몬입니다. 그것은 부신에서 생성되며 신체의 "투쟁 또는 도피" 반응을 담당합니다. 아드레날린이 방출되면 심박수와 혈압이 증가하고 근육의 포도당 가용성도 증가합니다.

아드레날린은 육체적, 신체적으로 받는 스트레스나 위협을 느꼈을때 대항을 준비하여줍니다.이 때문에 종종 "투쟁 또는 도피" 호르몬이라고 불리고는 합니다.

3. 세로토닌

세로토닌은 기분, 식욕, 수면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신경 전달 물질입니다. 낮은 세로토닌 수치는 우울증과 불안과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또한 세로토닌 수치를 감소시켜 우울증, 불안 및 기타 기분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도파민

도파민은 기분, 동기 부여 및 움직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신경 전달 물질입니다. 낮은 수준의 도파민은 우울증과 불안과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또한 도파민 수치를 감소시켜 우울증 등의 정신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스트레스는 삶의 자연스러운 부분이지만 만성화되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에 반응하여 분비되는 호르몬을 이해하고 이에 대해 공부하여 어떻게 하면(ex 도파민 감소 감지 방법 등)스트레스를 덜 받을 수 있는지 다양한 분석을 하신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12가지 강력 추천.

스트레스 해소법 12가지 강력 추천.

스트레스는 오늘날 급변하는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입니다.두통, 피로 등의 신체적 증상부터 불안, 우울 등의 정서적 증상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 만병근원

commonsense000.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