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황달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4가지 & 원인 살펴보기

친절한상식씨 발행일 : 2023-11-10

황달은 간 기능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황달 수치가 높아지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황달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4가지를 알아보고, 그 원인과 관리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황달이란 무엇인가요?

황달은 간 기능의 이상으로 인해 혈액 내에 콜레스테롤 대사 생성물질인 빌리루빈이 증가하여 피부, 점막, 눈의 황색 변색을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황달은 간의 질환, 담낭 질환, 혈액 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황달 수치는 간 기능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황달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4가지

황달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황달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4가지
황달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4가지

1. 피부와 눈의 황색 변색

가장 눈에 띄는 증상 중 하나로, 빌리루빈이 증가하면 피부와 눈이 황색으로 변합니다. 이 증상은 주로 황달의 진단 기준 중 하나이며, 황달을 가장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2. 복통과 복부 불쾌감

황달로 인한 간의 염증이나 담낭 질환의 경우 복통과 복부 불쾌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간이나 담낭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하며, 통증의 정도는 질병의 심각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3. 흰색 대변과 어두운 소변

빌리루빈이 정상적으로 대변으로 배출되지 못할 때 대변이 흰색이 되고, 소변은 어두워집니다. 이러한 변화는 황달 진단에 중요한 도움을 주며, 간 기능 이상을 나타냅니다.

 

4. 피로와 체중 감소

간 기능이 저하되면 체내에 독성 물질이 쌓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피로감과 체중 감소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황달의 원인 질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조기 발견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황달 원인 4가지

위에서 황달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아래에서는 황달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래야 황달에 대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겠죠?

 

1. 간 질환

간염, 간경화, 간암과 같은 간 질환은 황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 기능의 이상으로 빌리루빈이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못하면 황달이 발생합니다.

 

🔍빌리루빈 수치 낮추는 방법 7가지는? 👆

 

2. 담낭 질환

담석, 담낭염과 같은 담낭 질환은 담도의 막힘 또는 염증으로 인해 황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담도를 통해 빌리루빈이 배출되지 못하면 황달이 발생합니다.

 

 

3. 혈액 질환

혈소판 감소증, 혈구판증 등 혈액 질환은 빌리루빈 대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황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약물 섭취

일부 약물이 간 기능을 저하시켜 황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약물 복용 시 의사의 지시를 준수하고 부작용을 주의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황달 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원인에 대한 결론

황달은 간 기능 이상으로 인한 질병으로, 황달 수치가 높아질 때 주요 증상으로 피부와 눈의 황색 변색, 복통과 복부 불쾌감, 흰색 대변과 어두운 소변, 피로와 체중 감소가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은 간 질환, 담낭 질환, 혈액 질환, 약물 섭취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기 발견과 관리가 중요하며, 의사의 지시를 따르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지방간 증상 6가지를 통해 건강을 지키자.

 

지방간 증상 6가지를 통해 건강을 지키자.

지방간 증상 6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지방간은 간 내에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알코올 소비가 과도하거나,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상태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commonsense000.tistory.com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7가지 알아보기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7가지 알아보기

간수치, 즉 간의 생화학적 지표인 AST와 ALT수치는 우리 몸의 간 기능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간수치가 높아지면 간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다양한 증상이

commonsense000.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