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러 투자 방법 4가지를 통해 돈을 벌어 보자.

친절한상식씨 발행일 : 2022-09-05
반응형

달러가 끊임없이 오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달러 투자에 대해 관심을 가질 것 같습니다. 오늘은 달러 투자의 의의와 장, 단점을 알고 달러 투자 방법 4가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달러 환율이 1,370원을 돌파했는데요. 이는 2009년 4월 이후 처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현재 2022년이니 10년만에 엄청난 기세로 오르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달러 투자에 대해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달러 투자 방법
2022.09.05 달러

달러 투자란 무엇일까요?

달러 투자는 은행 또는 증권사를 통해 현재 우리가 쓴느 원화로 달러를 매수하여, 달러의 가격이 오르면 매도하여 시세차익을 거두는 투자 방식입니다. 우리가 현금 2천만원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국내 경기가 안좋아지는 것을 예감하거나 지폐 가치가 떨어질 것을 예감하고 2천만원을 가지고 달러를 샀습니다. 이 후, 달러가 올랐다고 생각하면 같은 현금 1천만원을 갖고 있더라도 자산차이가 벌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달러 투자의 장점

1. 세금 면제

원화로 달러를 매수하고 이익이 생겼을 때 원화로 다시 매도해도 세금을 따로 내지 않습니다. 주식, 부동산 처럼 차익이 생기면 세금을 내는 것에 비해 엄청난 혜택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안전성

대한민국의 '원화'와 미국의 '달러'중 어느 것이 더 안전하다고 느낄까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돈 중 하나가 '달러'입니다. 그러다 보니 국내의 경제가 불안전 할수록 달러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투자를 할 때 안전성을 위해  분산 투자를 많이 하라고 합니다. 우리가 '원화'와 '달러'를 갖고 있으면 분산 투자가 되지요? 그래서 부자들은 대부분 분산 투자를 통한 자산의 안전성을 위해 달러를 사고는 합니다.

3. 달러를 이용한 재투자

매수한 달러의 가치가 떨어졌다고 생각해봅시다. 하지만 이를 통해 '돈이 물려있다', '손해'봤다 표현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현금을 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재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달러 예금, 미국 주식 처럼 말이죠.

달러 투자의 단점

1. 변동성이 작다

변동성이 작다는 것은 안전성이 있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하루에 최대 30%까지 변하는 주식에 비해서는 빠르게 오르지 않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즉, 장기투자를 해야할 경우가 많이 생길수도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손실도 적지만, 수익도 적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달러를 통해 많은 수익을 보기 위해서는 다른 투자보다 많은 금액을 써야 할 수 있습니다.

2. 달러 수수료

세금은 붙지 않지만, 달러를 교환할 때 수수료가 들고는 합니다. 원화를 달러로 교환할 때, 1.75% 달러를 원화로 교환할 때에도 1.75%의 수수료, 총 3.5%의 환전 수수료가 붙습니다. 따라서, 달러 투자를 시작할 때 중요한 것중 하나가 환전 수수료 우대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달러 투자 방법 4가지

초보들이 달러 투자하기에 좋은 방법에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각 특징을 보며, 여러분에게 알맞는 달러 투자를 시작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외화예금

여러분 달러 통장이라고 들어보셨나요? 그 것이 바로 예화예금입니다. 연 금리는 약 1% 수준에 불과하지만, 수익에 대한 세금을 때지 않으며 5천만원까지는 예금자 보호가 되어 초보자들이 접근하기 좋습니다. 금융소득이 2천만원을 초과하게 된다면 부과하게 되는 금융소득 종합과세도 물리지 않습니다. 달러를 사게 된다면, 그 날 환율에 따라 달러로 환전되어 통장에 기록되는데요. 추후 달러가 오르면 매도해서 시세 차익을 남길 수 있는 달러 투자 방법 중 하나입니다.

2. 달러 RP

달러 RP는 환매조건부 채권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증권사 예금입니다. RP는 증권사에 돈을 맡길 경우 나에게 달러를 빌려 가서 미국 국채 등을 사는 등 투자를 하여 이자를 달러로 지급합니다. 또한 위에서 말한 외화예금 상품에 비해 금리가 높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RP 달러 투자 방법은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달러 RP에서 외화 가치가 상승해 얻은 수익은 비과세지만 이자, 배당에는 세금이 부과됩니다. 

3. 미국 주식

환전한 달러를 가지고, 미국 주식시장 시간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다만, 해외주식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계좌 개설을 따로 하셔야 합니다. 여러분이 산 미국 주식이 오르게 된다면 시세 차익 뿐만 아니라, 달러 환율 상승에 따른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손실을 보실 수 있으니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미국 주식에서 수익이 날 경우 별도의 미국 주식 세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4. 달러 ETF

달러 ETF는 미국 달러 가치를 추종하여 달러 지수를 보고 달러 환율이 오른 만큼 수익이 나고 떨어진 만큼 손해를 봅니다. 반대로 달러가 떨어지는 것에 투자를 하는 인버스 ETF 상품도 있습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달러 하락장에서도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달러를 사는 것이 번거롭거나 부담스럽게 느껴진다면,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달러 선물 ETF 투자를 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