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세먼지로부터 내몸을 지키는 예방법 5가지

친절한상식씨 발행일 : 2022-01-11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생활상식 블로거 '친절한상식씨'입니다.

앞을 봤을 때, 내 눈이 문제인 건지.. 건물이 잘 보이지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알고 보니 미세먼지가, 주범이었던 거죠. 최근에는 비상 저감조치 확대 발령도 되었습니다..

미세먼지는 몸에 얼마나 해로울까 생각하면서 예방수칙에 대해 알려드려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자 그럼 '상식'블로거답게 미세먼지에 대해 공부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세먼지 예방

자 미세먼지에 대해 알아볼까요?

♠ 미세먼지의 위험성

보통의 먼지는, 코털 또는 기관지 점막에서 걸러져 배출이 되지만, 미세먼지는 입자의 지름이 10μm(마이크로미터) 이하

이기 때문에, 코털, 기관지 점막 등에 잘 걸러지지 않고 몸속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ㅇ 세계 보건기구(WHO)는 미세먼지를 1군 발암물질로 분류하였습니다.

→ 1군 발암물질로는 석면, 벤젠, 미세먼지 등이 있습니다.

ㅇ 미세먼지 농도 단계는 아래와 같이 구성이 됩니다.

'좋음'(0~15㎍/㎥), '보통'(16~35㎍/㎥), '나쁨'(36~75㎍/㎥), '매우 나쁨'(76㎍/㎥ 이상) 4가지로 구성된답니다.

 

♠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ㅇ 우리 몸은 오랫동안 미세먼지에 노출된다면, 면역력이 급격하게 저하되어 아래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눈 : 알레르기성 결막염, 각막염 등

코 : 알레르기성 비염 등

기관지 : 기관지염, 폐기종, 천식 등

폐 : 폐포 손상 유발 등

심혈관 : 심근경색, 허혈성 심질환, 부정맥, 뇌졸중, 심부전 등

 

 

 



♠ 미세먼지 예방 수칙 방법 5가지

첫 번째, KF 마스크를 사용합니다.

'KF'는 Korea Filter의 약자입니다.

KF 옆에 있는 숫자가 높을수록,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효과는 크지만 호흡이 힘들기 때문에,

미세먼지 농도에 맞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게 좋습니다.

KF80는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걸러낼 수 있습니다.
KF94는 평균 0.4㎛ 크기의 미세입자를 94% 이상 걸러낼 수 있답니다.

KF99는 평균 0.4㎛ 크기의 미세입자를 99% 이상 걸러낼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마스크를 착용하여 몸을 보호합시다.

 

두 번째, 모자 및 보호안경을 착용합니다.

되도록이면 외출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만약에 외출을 해야 한다면 모자, 안경을 착용하고 나갑시다.

미세먼지는, 두피의 모공을 막아 신진 대사 기능을 방해하기 때문에 모자를 착용하고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로 인한 결막염이 생기면 눈꺼풀 부종, 가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보호안경을 착용하여 눈을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호안경을 착용하게 된다면 미세먼지를 약 70% 정도 차단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의 안경을 껴도 미세먼지를 차단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콘택트렌즈는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렌즈표면에 먼지나 이물질들이 달라붙어 각막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물을 많이 마십시다. (하루 8잔 이상)

물을 마시게 되면 혈액의 수분이 높아져서, 미세먼지의 농도가 낮아집니다. 또한 호흡기나 기관지의 점막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점성이 약화되어, 미세먼지가 폐에 쉽게 침투하게 되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셔줘야 합니다.

 

네 번째, 외출 후 깨끗이 씻기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외출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만약 나가게 된다면 깨끗히 씻어야 합니다.

* 미세먼지는 머리카락 사이사이로 많이 침투하기 때문에, 머리를 꼭 감아주셔야 합니다.

* 눈이 가려우면 꼭 비비지 말고 식염수 또는 인공눈물로 씻어내어야 합니다.

* 우리의 호흡기는 코와 입이기 때문에, 양치질을 꼭 해주고 코를 생리식염수로 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 샤워를 하여 온 몸을 깨끗이 씻어주고, 옷에 묻은 미세먼지를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다섯 번째, 항산화 성분이 있는 음식을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미세먼지는 체내 기관에서의 염증 반응과 체내 활성산소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활성산소는 각종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기도 하며 세포막을 공격하기 때문에,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활성산소 예방에 도와주는 항산화 음식을 먹는 게 좋습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을 보고 싶다면 아래 파란 글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6가지 꼭 드세요!!

 

미세먼지와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를 자주 끼게 되면 피부가 상할 수도 있습니다.

내 피부를 보호하고 싶다면 아래 파란 글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코로나19, 마스크로부터 피부를 관리하는 방법 5가지

 

오늘은 미세먼지에 대한 예방 수칙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방 수칙을 잘 지켜, 미세먼지로부터 몸을 보호하여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