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로 바이러스 전염 및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친절한상식씨 발행일 : 2022-01-28
반응형

노로 바이러스의 전염성에 대해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노로 바이러스 전염성 및 노로바이러스 증상에 대해 알려 드릴 테니 오늘 글을 끝까지 읽어 보시고 나이에 상관없이 유행성 전염 바이러스인 노로 바이러스에 대해 예방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노로 바이러스의 증상 전염성 증상

노로 바이러스란? 

대부분의 식중독은 여름에 많이 걸리게 되는데, 노로 바이러스는 12월에서 2월인 겨울철에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신기하게도 낮은 온도에서 더 활발하게 움직이는 노로 바이러스는 아직까지 백신이 없다고 합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식중독과 같이 먹는 것에서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주요 원인은 수산물인 굴, 생선 등을 익히지 않고 먹을 경우, 설사 등을 하는 유아의 기저귀를 만진 경우, 집단 배식에서 깨끗이 손을 씻지 않고 오염물이 묻은 물질에서 배식을 하는 경우 등 위생과 관련이 많습니다.

 

노로 바이러스 전염성

노로 바이러스는 소량의 바이러스가 물건에 묻어 있어도, 그 물건을 접촉한다면 바이러스에 의해 전염이 되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감염자의 대변이나 구토물에 의한 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공장소의 대변기에도 충분히 묻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위생 티슈가 있으면 한번 닦기라도 해서 조금이라도 전염 예방을 꼭 하시길 바랍니다. 노로바이러스에 회복 후에도 짧게는 3일에서 길게는 12일 정도 잠복기가 있기 때문에 완치된 환자에게서도, 감염이 되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만약 가족 중에 노로 바이러스를 걸린다면 공간 분리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노로 바이러스 증상

노로 바이러스의 증상의 공통적인 증상으로는 발열이 생기게 됩니다. 소아에게서는 구토가 흔하고 성인에게서는 설사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설사가 자주 발생하게 된다면 노로 바이러스를 의심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외의 증상에는 복통, 오한 등이 있습니다. 다행히 48시간 안에 완치가 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독감과 증상이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노로 바이러스에 완치되었다고 해도 재감염도 걸릴 수 있다고 하니 완치되었다 해도 안심하시지 마시고 아래에 나오는 노로 바이러스 예방법을 지키며 예방에 최선을 다하시길 바랍니다.

 

 

 

노로 바이러스 치료

노로 바이러스는 대부분 치료 없이 저절로 완치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주로 이온음료로 부족한 수분을 채우면 됩니다. 당류가 높은 과일 주스 등은 피해 주셔야 합니다. 잦은 설사나 구토로 인해 부족한 수분을 채워주는 게 중요하며, 몸에서 마시는 것이 안 받아들여지면  탈수 증상까지 가게 되기 때문에, 병원에 가셔서 정맥 주사를 맞으시면 됩니다. 내과 병원에 가셔서 증상에 맞는 약을 처방받으셔도 됩니다.

노로 바이러스 예방법

노로 바이러스 예방법에는 일단 확진이 된 환자와 최대한 접촉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수산물 등에서 생 것을 먹지 마시고 익혀 드시기를 바랍니다. 화장실 물을 내릴 때, 뚜껑을 닫고 내리시고 집에 있는 식기 도구는 뜨거운 물에 깨끗이 소독해 주시면 좋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물건에 의한 접촉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손을 깨끗이 씻으시길 바라며 공동 공간에서 환자가 나왔다면 집단생활에서 잠시 분리시키고, 집에서 환자가 나오면 공간 분리를 잠시 하시는 게 좋습니다.

 

노로 바이러스의 환자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노로 바이러스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전문의와 상담하여 소량의 약을 처방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노로바이러스 증상, 전염성,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