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의 뜻과 장점 및 부작용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친절한상식씨 발행일 : 2022-01-23
반응형

메타버스 뜻

메타버스를 알기 위해서는 메타버스의 어원이 어디서 왔는지 알아야 합니다.

메타버스란 단어가 처음으로 나온 곳은 1992년 미국 SF작가 닐 스티븐슨 소설의 <스노 크래시>입니다. 이 책의 줄거리는 대략 주인공이 현실과 메타버스를 다니며 컴퓨터와 뇌를 불능으로 만드는 스노 크래시라는 바이러스를 해결하는 내용입니다.

 

자 이제 메타버스란 무슨 뜻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란? meta+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Meta(메타)란? 가상 및 추상을 뜻하고 있으며, Universe는 우주, 또는 특정 경험의 세계를 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상의 경험 세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 온라인에서 아바타를 이용하여 현실세계와 같이 사회, 문화, 경제 활동 등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페토란 게임에서는 명품 브랜드 가방인 '구찌'가 출시되기도 하였습니다. 현실에서는 200~300만원하는 가방이 게임 안에서는 약 3000원 정도 하는데, 출시 10일 만에 구찌 패션 아이템들이 약 40만 건이 팔렸다고 합니다. 메타버스를 통해 명품 옷을 마음껏 입으며 스트레스 해소 및 대리만족 욕구를 채우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메타버스 플랫폼으로는 동물의 숲, 제페토, 이프랜드, 게더 타운 등이 있습니다.

 

메타버스 장점

1. 다양한 경험

특히 코로나 팬데믹 같은 시대에 야외 활동이 힘듭니다. 하지만, 메타버스를 통해 가상세계이지만, 현실세계와 밀접하기 때문에 넓은 세계를 돌아다니고, 다양한 문화활동 등 간접 체험을 하면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비대면 수업

비대면 수업으로 할 경우, 현재로서는 화상 대화를 통해, 수업을 하고 있지만 메타버스를 활용한다면, 수업에 필요한 환경, 교구 등을 만들 수 있어,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3. 병실에 있는 환자의 활동 범위를 넓혀 줌

몸이 불편하여 병실에 계속 있어야 하는 환자분에게 가상 체험을 통해 병실 내에서 교육, 문화활동 등의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코로나 팬데믹으로 면회가 힘든데, 실생활에 많은 적용이 된다면 가상세계에서 아바타끼리 면회를 하기 때문에, 실제로 만나지는 못하지만 직간접적으로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생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메타버스의 부작용

1. 윤리적 문제

현실세계가 아닌 가상세계이다 보니, 신종 범죄가 우려됩니다. 특히 10대가 게임의 주 층을 이룬다고 하는데, 학생들이 성장하는 단계로서 가상세계의 신종 범죄에 노출이 되면 정신적으로 악영향이 미칠 수 있는 확률이 조금이라도 있을 수 있으니 걱정이 됩니다. 특히, 성범죄(언어폭력)등이 가장 우려가 됩니다.

 

2. 메타버스 폐인

가상세계에서 생활하려는 사람이 많아질 수도 있습니다. 적당히 하는 것은 나쁘지 않지만, 너무 몰입되어서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구분하지 못하여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는 양상이 생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개인정보 보호 문제

메타버스가 점점 더 노출이 되고 몰입도가 깊어질수록 아바타를 위해 자신을 인증해야 하는 서비스가 많아진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을 악이용 하면 메타버스에 연결된 이용자의 개인정보 노출이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메타버스를 통해 다양한 세상과 교육을 접하게 된다면 정말로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너무 몰입하여서 가상세계에 중독이 되어서 현실 세계에 적응을 하지 못하면 어떨지 걱정이 됩니다. 가상세계는 아무리 좋아도 가상세계일 뿐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하지만 간접경험을 다양하게 할 수 있는 메타버스, 집에서도 편하게 세미나 등을 들을 수 있어 사람들의 지식은 확실히 넓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발전단계에 있는 메타버스 어떻게 발전할지 많은 관심을 가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