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태그플레이션 뜻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사태의 영향)

친절한상식씨 발행일 : 2022-03-06
반응형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의 경제에 강력 제재를 통해, 러시아에 곧 스태그플레이션 공포가 올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이 무엇이길래? 요즘 경제 뉴스에서 자주 언급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이란?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입니다.

  • 스태그네이션 : 침체, 정체, 불경기
  • 인플레이션 : 상품의 물가가 오르는 경제 현상

두 단어를 합치면, 경기가 침체되어 있는 상태인데도 불구하고, 물가가 상승이 동시에 나타나는 현상을 이야기합니다.

더보기

경기가 좋아진다면, 사람들의 현금이 많아지기 때문에 소비가 많아져서 이에 따라 물가가 상승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반대로, 경기가 나빠지면 돈이 없어 사람들이 소비를 하지 않기 때문에, 거래량이 없어서 물가가 떨어지게 되어 있는 게 일반적인 경제 상식입니다.

 

하지만, 경기까지 안 좋아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돈이 얼마 없는데, 물가가 오르게 된다면 엄청나게 우리 시민에게 엄청나게 힘든 경제 상황이 불어오겠죠? 이 상황을 스태그플레이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이유

  • 수입 물가가 많이 오르게 되는 경우 : 수입 물가가 오르면, 수입을 해오는 기업들의 이익이 줄어들면서, 이익 값에 대한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 물건 가격을 올리게 됩니다. 가격이 오르면 소비자들은 구매를 하지 않기 때문에, 경제 침체가 됩니다. 물건이 팔리지 않는 기업은 직원을 실직시키면서 실업 또한 증가하게 됩니다.
더보기

많은 경제 뉴스에서 스태그플레이션을 외치는 이유 중 하나 추측 (우리나라에 끼칠 수 있는 영향)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경제 제재가 이어지면서 유가가 약 20% 정도 올랐습니다. ▶ 이로 인해 많은 유류를 쓰는 회사들이 각종 제품 값을 오를 것입니다. ▶ 사람들은 소비를 안 하기 시작합니다. ▶ 많은 사람들이 실직을 할 수 있습니다. 경기가 안 좋아집니다.(여기에, 코로나 때문에 안 그래도 경기가 안 좋습니다.) ▶ 경기도 안 좋고 물가도 오르는 스태그플레이션이 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세계 평화가 얼른 왔으면 좋겠고, 스태그플레이션이 오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