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타도어 뜻, 유래와 네거티브와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친절한상식씨 발행일 : 2022-02-13
반응형

오늘은 마타도어의 뜻과 유래, 예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가끔 근거도 없는데 인터넷에서 보았다고 그저 그 말을 믿기도 합니다. 흔히 말하는 ~카더라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니면 말고, 하지만 나는 믿는다. 여러분도 혹시 겪어본 적이 있으시지 않으신가요? 이러한 행위를 '마타도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타도어와 네거티브의 차이점

마타도어(matador)의 뜻과 유래

matador는 투우사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데, 투우 경기(소와 사람의 경기)에서 빨간 천 등으로 소를 지치게 만들고, 마지막에는 소의 정수리를 찔러 마무리를 투우사의 우두머리를 뜻 하는 스페인어 mataodr에서 유래가 되었습니다. 

 

소를 본능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투우사의 빨간 천 뒤에는 날카로운 칼이 있는데, 빨간 천을 보고 흥분하는 소 뒤에 있는 칼은 마치 배신, 음모의 비슷한 말과 어울립니다.

 

투우에 사용되는 소는, 투우에 보내기 전 빛이 차단된 어두운 곳에 있어 극도로 흥분되어 밖으로 나오면 움직이는 천을 적으로 생각하여 흥분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마치 우리가 아무 출처와 증거도 없이 지라시를 믿는 경우와도 비슷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용어를 '흑백선전'이라고 부릅니다.

'흑백선전'

출처와 근거가 없는 즉 '사실무근'의 말 들을 우리는 SNS와 댓글 등을 통해 쉽게 믿게 됩니다. 이를 통해 상대방을 공격하여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는데, 이는 득표가 중요한 선거철에 자주 등장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거짓된 정보가 생겼는데 그것을 해명하려면 엄청난 시간이 걸리고 제대로 해명이 되지 않으면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을 수도 있는데, 이를 통해 한쪽으로 표가 쏠릴 수 있습니다. 어쨌거나, 선거가 끝나 투표가 끝난 시점에서 그때 그 말이 거짓이라고 알려져도 이미 선거가 끝났습니다.

 

마타도어를 통해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은 인터넷에 있는 모든 말을 믿는게, 아니라 정말 그 말이 진실인지 한 번씩 확인해 보는 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다. '카더라'통신은 정말 위험한 말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네거티브란 무엇인가?

네거티브는 모두가 알다시피 '부정적인'이란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근데 마타도어는 사실 무근 즉 유머로 상대방에 대한 비난 등을 하는 것이지만 네거티브는 출처를 밝히고 FACT(사실)을 통해 상대방을 비판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네거티브와 마타도어는 마치 나의 장점을 이야기 하는 것보다, 상대방을 깎아 내리는 게 더 표를 얻기 쉬울 수도 있음을 느끼게 해주는 언어들입니다.

 

오늘은 마타도어의 뜻과 유래 네거티브와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을 함에도 느꼈지만, 정말 그 말이 사실인지에 대해 한번 더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카더라 통신은 정말 위험한 말입니다. 이상 오늘의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